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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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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통계

다문화학생은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문화학생의 가정, 출생지, 거주지, 학교급 등에 따라 특성과 정책적인 수요도 상이합니다.
따라서 학생의 특성과 학교환경을 고려한 다문화 교육정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내 다문화학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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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다문화학생 현황

국내 다문화학생 현황 그래프 그림 설명은 하단 내용참고

국내 다문화학생 유형 및 학교급별 재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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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다문화학생 유형 별 증가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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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내 다문화학생 시도별 다문화학생 현황

2018년  국내 다문화학생 시도별 다문화학생 현황 그래프 그림 설명은 하단 내용참고

국내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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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다문화학생 학업중단현황을 파악하여, 다문화교육 정책 및 사업의 자료로 활용

방법

  • 조사기간 : '18.5.17 ~ 6.15(※ 시‧도교육청 조사자료 제출기간)
  • 조사대상 : '17.4.1 기준 다문화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
  • 조사내용 : 초‧중고교 재학 다문화학생 학업중단현황
    • - 다문화학생 : 국제결혼가정 자녀 + 외국인가정 자녀
    • - 학업중단 현황조사
조사대상 제외
  • 나이스(NEIS) 학적관리에서 '면제'처리한 '사망'
  • 2017학년도 내 '자퇴', '퇴학', '제적', '유예', '면제'로 학업중단한 학생이 재취학이나 편입, 복학 또는 재입학한 경우
  • 국내에 있는 국제학교(외국교육기관)로 학적을 옮긴 경우

(최근 5년간 초·중·고 학생 학업중단율 추이)단위(명)

근 5년간 초·중·고 학생 학업중단율 추이 테이블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다문화학생 재적학생 수 55,780 67,806 82,536 99,186 109,387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자 수 572 (212) 688 (258) 700 (236) 876 (283) 1,278 (354)
328 (78) 435 (110) 423 (86) 547 (84) 819 (126)
140 (66) 146 (75) 159 (65) 175 (78) 235 (83)
104 (68) 107 (73) 118 (85) 154 (121) 224 (145)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 1.03 (0.38) 1.01 (0.38) 0.85 (0.29) 0.88 (0.29) 1.17 (0.32)
0.83 (0.20) 0.90 (0.23) 0.71 (0.14) 0.74 (0.11) 0.99 (0.15)
1.24 (0.58) 1.17 (0.60) 1.15 (0.47) 1.16 (0.52) 1.47 (0.52)
2.06 (1.34) 1.53 (1.05) 1,41 (1.01) 1.53 (1.20) 2.11 (1.37)

※ 괄호 안은 부적응 관련 학업중단 (질병, 유학, 해외출국 등 제외)

최근 5년간 초·중·고 학생 학업중단율 추이 그래프 그림 설명은 하단 내용참고

학교 다문화 수용성 현황

목적

  • 다문화 중점학교의 운영프로그램 실시를 통하여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제고가 어느 정도로 나타났는지를 확인하고자 함
    ※ 다문화 중점학교에서는 학교현장의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하여 교육과정(교과연계 교육, 동아리, 세계인의 날(매년 5.20)행사 등 비교과 연계 교육 등)을 통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을 실시

방법

  • 다문화 중점학교 중 지역별 비례를 통해 일부 학교를 표집하고 다문화 중점학교 인근에 있는 일반학교도 동일한 조건으로 표집하여, 학기 초(사전)와 학기 말(사후)에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그 차이를 통하여 얼마나 인식이 제고되었는가를 가늠하며, 일반학교와의 비교를 통하여 중점학교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효과가 있었는지를 확인함

참여학교

  • 2017년 사전 290교(초등 237교, 중등 53교), 사후 278교(초등 226교, 중등 52교)

(2017년 사전조사 결과)

2017년 사전조사 결과
구분 빈도 평균
다문화또래수용성 중점학교 9,208 81.99
일반학교 10,832 82.31
세계시민의식 중점학교 9,202 70.74
일반학교 10,816 71.44
다문화통합성 중점학교 9,192 71.94
일반학교 10,809 71.77
외국인수용성 중점학교 9,187 73.63
일반학교 10,782 73.95
전체 평균 중점학교 9,187 73.63
일반학교 10,782 73.95

(2018년 사후조사 결과)

2018년 사전조사 결과
구분 빈도 평균
다문화또래수용성 중점학교 9,214 84.60
일반학교 9,483 84.07
세계시민의식 중점학교 9,213 72.66
일반학교 9,481 71.88
다문화통합성 중점학교 9,211 76.52
일반학교 9,477 75.09
외국인수용성 중점학교 9,210 76.77
일반학교 9,471 75.81
전체 평균 중점학교 9,214 77.64
일반학교 9,483 76.71

2017년 사전조사 결과 및 2018 사후조사 결과 그래프 그림 설명은 하단 내용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