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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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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통계

다문화학생은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문화학생의 가정, 출생지, 거주지, 학교급 등에 따라 특성과 정책적인 수요도 상이합니다.
따라서 학생의 특성과 학교환경을 고려한 다문화 교육정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내 다문화학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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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다문화학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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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다문화학생 유형 및 학교급별 재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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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다문화학생 유형 별 증가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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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내 다문화학생 시도별 다문화학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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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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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다문화학생 학업중단현황을 파악하여, 다문화교육 정책 및 사업의 자료로 활용

방법

  • 조사기간 : '19.5.22 ~ 6.17(※ 시‧도교육청 조사자료 제출기간)
  • 조사대상 : '18.4.1 기준 다문화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각종학교 및 분교 포함)
  • 조사내용 : 2018학년도 초‧중·고교 재학 다문화학생* 학업중단현황
    • ※ 2018학년도(’18.3.1~’19.2.28)동안 국‧공‧사립 초‧중‧고교의 학업을 중단한 다문화학생 수
조사대상 제외
  • 나이스(NEIS) 학적관리에서 '면제'처리한 '사망'
  • 2018학년도 내 '자퇴', '퇴학', '제적', '유예', '면제'로 학업중단한 학생이 재취학이나 - 편입, 복학 또는 재입학한 경우
  • 국내에 있는 국제학교(외국교육기관)로 학적을 옮긴 경우

(최근 5년간 초·중·고 학생 학업중단율 추이)단위(명)

근 5년간 초·중·고 학생 학업중단율 추이 테이블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다문화학생 재적학생 수 67,806 82,536 99,186 109,387 122,212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자 수 688 (258) 700 (236) 876 (283) 1,278 (354) 1,263 (330)
435 (110) 423 (86) 547 (84) 819 (126) 810 (102)
146 (75) 159 (65) 175 (78) 235 (83) 243 (80)
107 (73) 118 (85) 154 (121) 224 (145) 210 (148)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 1.01 (0.38) 0.85 (0.29) 0.88 (0.29) 1.17 (0.32) 1.03 (0.27)
0.90 (0.23) 0.71 (0.14) 0.74 (0.11) 0.99 (0.15) 0.87 (0.11)
1.17 (0.60) 1.15 (0.47) 1.16 (0.52) 1.47 (0.52) 1.34 (0.44)
1.53 (1.05) 1,41 (1.01) 1.53 (1.20) 2.11 (1.37) 1.91 (1.35)

※ 괄호 안은 부적응 관련 학업중단 (질병, 유학, 해외출국 등 제외)

최근 5년간 초·중·고 학생 학업중단율 추이 그래프 그림 설명은 하단 내용참고

학교 다문화 수용성 현황

목적

  •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및 일반학교 대상 사전-사후 비교분석을 통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성 및 정책적 실효성 파악

조사방법

  •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중 지역비례를 통해 대상학교를 표집하고 시·도교육청별 추천을 통해 지역비례를 고려한 일반학교를 표집
  •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서는 학교현장의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하여 교육과정(교과연계 교육, 동아리, 세계인의 날(매년 5.20)행사 등 비교과 연계 교육 등)을 통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을 실시함.
  • 학기 초(사전)와 학기 말(사후)에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사전-사후 간의 차이를 통하여 교육과정 실행 및 프로그램 이수 결과 얼마나 인식이 제고되었는가를 가늠하며, 일반학교와의 비교를 통하여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교육과정이 효과가 있었는지를 확인함.

참여학교수

  • 2019년 사전조사(5월) 347개교(다문화 정책학교 229개교, 일반학교 118개교)
  • 2019년 사후조사(11월) 345개교(다문화 정책학교 228개교, 일반학교 117개교)

조사방법

  •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프로그램 효과성 조사결과를 사전-사후의 향상도 차이를 통해 비교해보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와 일반학교 모두에서 사후조사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남.
  • 프로그램 실시 전 사전조사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와 일반학교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집단이었으나, 프로그램 실행 후 사후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와 일반학교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문화 정책학교의 다문화수용성 향상도는 2.25점으로, 일반학교의 향상도 1.06점에 비해 2배 이상의 향상도를 보였으며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4개 요소에서도 정책학교의 향상도가 더 크게 나타나, 2019학년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교육과정은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2019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프로그램 효과성 사전-사후 검증결과

조사결과
구분 사전조사
(A)
사후조사
(B)
향상도
(C=B-A)
향상 폭 차이
(정책-일반)
다문화또래수용성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83.75 85.77 2.02 0.86
일반학교 83.62 84.77 1.15
세계시민의식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70.85 72.89 2.04 1.34
일반학교 70.85 71.55 0.70
다문화통합성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73.36 76.12 2.76 1.19
일반학교 73.02 74.59 1.57
외국인수용성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75.73 77.92 2.19 1.44
일반학교 75.34 76.09 0.75
전체 평균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75.92 78.17 2.25 1.20
일반학교 75.70 76.76 1.06

***p<.001 수준에서 유의함

2017년 사전조사 결과 및 2018 사후조사 결과 그래프 그림 설명은 하단 내용참고

2017년 사전조사 결과 및 2018 사후조사 결과 그래프 그림 설명은 하단 내용참고